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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금속공예 & 주얼리

귀금속 디자인의 원리

by 윤앤민2 2022. 12. 25.

귀금속 디자인의 원리. MasterCroitencinfrecket Mola Processing



1. 조화(Harmony) 

조화란 미적인 대상을 구성하는 부분과 부분 간의 상호관계에 있어서 질적이나 양적으로 모순 없이 질서를 유지하는 것으로, 다른 요소가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갖고 어울렸을 때 통일된 전체로서 아름다움을 나타낼 수 있다. 조화는 비슷한 것끼리 어울리면 조용하고 부드럽고 우아한 느낌을 주지만 서로 반대되는 것끼리 어울리면 강하고 선명한 느낌을 준다. 

 

2. 대비(Contrast) 

서로 이질적인 성격을 대비시켜 서로를 더욱 돋보이게 함으로써 극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대비는 중간의 배열로 조용하고 아름다움을 가진 조화에 비하면 보다 강렬한 정신적인 감동과 극적인 효과를 낸다. 즉 대비는 반대, 대립, 변화 등으로 우리의 흥미를 자극하고 홍 분 시키는 동적인 효과의 기본이 된다. 

 

3. 비례(Proportion) 

비례는 균형과 직접적 관계가 있고 전체 혹은 부분의 크기와 상호관계를 갖는다. 우리가 비례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다른 형상과의 관계가 이루어져야 하고 완전한 비례의 법칙을 설명해 보이기 위해 황금 분할이란 것이 만들어졌다. 비례에 기본이 되는 황금분할(Golden Mean)은 못 든 사물의 미적감각도 달라지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분할의 기본은 하나의 선을 대 · 소 두 선으로 나눌 때 작은 부분의 길이와 큰 부분의 길이의 비가 큰 부분과 전체와 비와 같아지는 분할로서 이루어진다. 

 

4. 균제(Symmetry) 

중앙에 직선을 가정하고 직선의 좌우 부분이 중앙선에서 똑같은 거리에 있고 서로 마주 볼 는 현상으로 보이는 것을 말한다. 정면에서 본 인체를 비롯한 자연물과 기타 제품에도 대칭형은 쉽게 볼 수 있다. 직선축이 아닌 점을 중심으로 구성된 것을 점(點) 균제라 하며 방사(放射)균 제, 역(逆) 균제 등도 있다.

 

 

5. 균형(Balance)

형은 기울어짐 없이 시각적 무게의 수평 상태, 즉 평형감과 침착함을 느끼게 한다. 대칭 균형은 좌우의 형이 같고 통일감과 엄숙한 느낌을 주며 비대칭 균형은 좌우의 형의 크기는 다르지만 잡힌 안정적인 상태를 말하며 동적인 변화를 느낄 수 있다. 균형 방법에는 두 가지 형식이 있는데 균형이 잡힌 균형과 불균형적 균형이다.

 

6. 열도(Rhythm)

리듬은 계속되는 반복, 교체, 점진적인 변화 등을 통하여 운동감과 변화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본다는 것은 율동적인 방식으로 행해질 때 가장 효과적이고 유쾌하다. 그러므로 보는 데 율동적인 느낌을 주는 조형물은 유기체 전체가 시각에 집중되었을 때 유쾌한 반응을 준다. 율동이란 본질적으로 시각적인 개념인데 이 시각적인 리듬 속에 균형이나 비례에 관하여 복잡한 변화를 주고 통일성 있는 변화로 바꾼다면더욱 감동이 늘어난다.

7. 점이(Gradation)

기본적인 일련의 유사로 조화로운 단계에 의해 일정한 질서를 가진 자연적인 순서의 계열이다. 모든 동식물의 연속적 추이적(推移的)인 생활에서도 점을 볼 수 있고 사회적 시대 상황의 흐름 속에서도 적응하고 있는 변화로 연속된 점인가 나타난다.

8. 반복(Repetition)

동일한 요소나 대상을 둘 이상 배열하는 것으로, 음악에서는 시간적인 간격으로 그림이나 건축에서는 공간으로서의 간격으로 나타난다. 단순한 반복은 매우 단조롭고 무미건조하지만 변화를 줌으로써 흥미를 중과 시킬 수 있다. 반복이 가진 감정적 효과로서 정확한 반복은 변화, 대비, 대립이 없어 단조롭고 흥미가 적으나 질서를 느끼게 하며, 변화가 있는 연속적인 리듬이 되풀이되는 반복은 매우 매력적이다. 그러므로 반복에는 적절한 변화와 복잡성이 없으면 반복되는 리듬에 감동이 적어진다. 

 


9. 통일(Unity)

통일은 모든 형식의 구심점이며 통일이 지나치면 단조롭고 정지 상태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적당한 변화를 주어야 한다. 대립하는 많은 요소의 경쟁 사이에 질서를 찾기 위해서는 통일을 유지해야 한다. 만일 통일을 유지하지 못하면 분열된 대립으로 혼란을 일으킬 것이다. 통일에는 정적(靜的)과 동적(動的)인 두 힘이 있는데 정적인 통일은 보통 기하학적 통일로 정삼각형이나 원 등의 구조로 된 것이고, 동적인 통일은 식물이나 동물의 동적인 모습에서 볼 수 있다. 동적인 디자인의 통일은 대수적(對數的)이고 급수적(級數的)이며, 정적인 디자인의 통일은 정통적이고 반복적이다.


10. 착시(Optical Illusion)

도형이나 색채에서 잘못 보아서 생기는 시각의 착오를 착시현상이라 한다. 착시란 눈의 생리적 작용에 의하여 일어나는 시각적 착각을 말하며 거리나 면적, 방향, 위치, 길이, 대비에 의해 착시현상이 일어난다.

귀금속공예 디자인편 착시효과 예시

 

a-b가 b-c보다 길어 보이는 착시효과를 준다.

 

귀금속공예 디자인편 착시효과 예시 두번째

 

짧은 선의 영향으로 수평이 기울어져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