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개념 Musil er Crullsmun Preckaus Maicil Processing
1. 디자인의 의미
디자인(Design) 이란 라틴어 대시고 노에서 온 것으로 영어로 디자인(Design), 프랑스어로 데생(Dessin), 독일어로 엔트보르프(Entwurf)로 표기하며 도안(圖案), 의장(意匠) 등으로 사용하고 조형 계획을 명시할 수 있는 행위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디자인이란 용어 사용은 적어도 산업혁명 이후의 일로 소비물 질의 대량생산이 시작된 후의 일이다. 산업혁명을 거쳐 공업이 발달하고 그 영향으로 각 분야의 계획, 노동, 생산, 분배 등의 분업화가 이루어지고 자동화됨에 따라 재료에서 완성까지 공정 과정을 파악해 동일성이 있어야 하는 작업에서 디자인이란 발상이 나왔다고도 볼 수 있다. 디자인을 간략하게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사고(思考) 속에 그려져 있는 어떤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가시(可視)적으로 보여주는 작업이라 말할 수 있다.
2. 디자인의 조건
a. 합목적성(合目的性)
합목적성은 재료들의 관계로 합리적으로 이행되는 과학적 기초 위에 성립한다. 또한 목적 자체를 합리적으로 선정하여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을 충족시켜야 한다. 예를 들면 기능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데 사물들은 각각 그 기능적 역할이
충분히 수행될 수 있어야 본래의 목적에 합치되는 합목적성을 이룬다.
b. 심미성(審美性)
미의 기준은 주관적인 것으로 개인차(個人差)가 있지만 대중이 공감하는 공통된 미. 즉 시대성, 국제성, 민족성, 사회
성, 개인성 등의 객관적인 미적 표현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c. 경제성(經濟性)
최소의 자재와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어야 한다는 경제적 원칙이 통용되어야. 즉 한정된 경비로서 가장 좋은 것을
디자인하여 우수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는 경제성을 중요시해야 한다.
d. 독창성(獨創性)
완전한 독창성이란 있을 수 없지만 태도는 적어도 독창적이어야 한다. 현실적으로는 모방과 개선의 계속된 반복이 이루
어져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려 하지만 그렇다고 전과 연관 없는 디자인의 발상은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 참다운 독창의
형태는 평범함 속에서 발견되는 창조이다.
e. 질서성(秩序性)
앞서 말한 디자인 조건들을 관련시키는 것이 질서성이다. 이들 조건을 하나의 통일 체로 종합하여 그의 중요성과 필요
성에 따라 질서를 세워 조직화하는 것이다.
3. 디자인과 공예의 개념 차이
디자인
공예는 자연적일 수도 있으나 대개 인공물로서 플라스틱이나 강철 같은 원료로부터 변형된 것도 있다. 재료는 대부분 자연적인 것으로 나무, 양모, 대나무, 진흙과 같은 것들이 있다. 복합적이고 다른 산업체에서 만들어지며 도구는 기능에 따라 종종 매우 심하게 분화되어 있다. 도구는 지역적으로 만들어져 최소한 그 지역의 원료를 사용하고 손으로 만들며 부분적으로 용구를 사용한다. 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과정이 노동력의 정확한 분할을 이루는데 필요하고 생산자와 판매자도 다른 경우가 많다.
생산은 대개 한 사람 혹은 한 가족이 생산하고 노동력을 분담, 교환할 수 있다. 생산품은 제작한 사람이 판매한다. 생산 비용이 많이 들고 실수 비용도 많이 들다. 디자인에 따른 생산품의 가격에는 대체로 시장 조사, 포장, 광고,판매 비용이 높은 비율로 포함된다. 비용 생산 비용이 적고 실수 비용도 상대적으로 적다.
생산품의 비용은 판매 비용을 거의 포함하지 않는다. 대량생산으로 경제학적으로 다룰 수 있는 규모를 얻을 수 있다. 생산량 소량 생산으로 경제학적으로 다 수 있는 규모는 얻을 수 없다. 도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인간고 모를 초과하는 도구도 사용할 수 있다. 인간 공학 공예가와 도구와의 관계는 에너지원과 원료가 가장 직접적인 것이다. 국제적이거나 아니면 최소한 국가적이다. 지리적 범위 국부적이고 지역적이다.
디자인 공예
디자인된 생산품은 종종 합성재료이므로 자연으로 재환원되지 못하기 때문에 생태학적으로 해로운 영향을 준다.
생태학 장인이 이용하는 기본재료는 때때로 천연적이므로 자연으로 되돌아간다. 그래서 생태학적으로 건전하다.
개개의 상품은 동일하나 경제적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수천 개의 똑같은 물건이 생산된다. 대중은 주어진 선택에만족해야 한다. 표준 기본형태와 그것의 장식에서 비록 장인이 그의 작업에 특징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더라도 두개의 물건이 같지는 않다. 위의 표에서 보는 디자인과 공예의 개념은 지극히 근원적으로 근대의 개념화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문명의 발달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순수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디자인 공예 디자인된 생산품은 종종 합성재료이므로 자연으로 재환원되지 못하기 때문에 생태학적으로 해로운 영향을 준다. 생태학 장인이 이용하는 기본재료는 때때로 천연적이므로 자연으로 되돌아간다. 그래서 생태학적으로 건전하다.
개개의 상품은 동일하나 경제적인 거 치를 창출하기 위해 수천 개의똑같은 물건이 생산된다. 대중은 주어진 선택에 만족해야 한다. 표준 기본형태와 그것의 장식에서 비록 장인이 그의 작업에 특징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더라도 두개의 물건이 같지는 않다. 위의 표에서 보는 디자인과 공예의 개념은 지극히 근원적으로 근대의 개념화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문명의 발달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순수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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