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의 개념 Motalor crollancin. Preach us Mai cal Processing
1. 공예의 정의
유사 이래로 공예는 항상 인간 생활의 필수적인 도구나 생활용품의 위치를 차지해 왔고 때에 따라서는 시대적인 필요성과 사회적 요구에 적절히 적응해 왔다. 그러므로 공예란 생활과 더불어 시작되었고 생활과 더불어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공예라는 것은 옷이나 가구처럼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건으로 생활의 미와 생활 감정을 자아 내고 그것이 사용될 때 비로소 아름다움으로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2. 공예의 조건
사람과 물건을 결부시키는 요소(要素)가 있어야 비로소 공예가 성립한다. 그 요소는 용도, 재료, 손과 도구, 기량과 기술, 노동, 전통이 있다.
· 용도 - 무엇에 쓰느냐 하는 문제
· 재료 - 무엇에 쓰이느냐 하는 문제
· 손과 도구 - 어떻게 진행하느냐는 것
· 기량과 기술 - 물건을 생각대로 만들기 위한 것
· 노동 - 사람(세공기술자)이 물건을 생산하는 것
· 전통 - 민족의 예지(叡智)가 들어있다.
3. 공예의 미
· 실용성
공예는 개인의 입장에 서지 않고 그 주목적을 실용성에 둔 용도에서 출발한다. 그러므로 어디까지나 실용공예라야 한다. 종래에 실용적인 물건이 별로 존중받지 못한 데에는 이유가 있다. 실용적인 물건은 가장 흔하고 당연한 물건이어서 일일이 고려의 대상이 되지 않았다. 기능과 실용성에 근본적인 가치를 두고 있었기 때문에 외양을 화려하게 꾸미지 않고 검소하게 만들었다.
· 반복성
공예와 양(量)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 따라서 공예는 복수(複數)의 세계라 할 수 있다. 많은 양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공예는 그 존재 이유를 상실한 것이다. 같은 물건을 많이 만들어낸다는 것이 공예의 특질이고 다량은 곧 사회적 가치를 의미하며 그것이 공예의 덕(德)이자 이상(理想)이다.
· 저렴성
공예가 우리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면 가능한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여야 하는 경제적 이념이 있어야 한다. 다량으로 만들고 재료의 융통성, 반복에서 오는 숙달된 기술에 의한 능률, 노력의 조직화, 설비의 합리화 등 여러 요소가 결합하여 생산비를 내릴 수 있어 가능한 일이다.
· 공공성
어느 한 사람을 위한 용도가 아니라 모든 사람의 필요에 응하는 것이기 때문에 극도로 개성적인 물건들은 일용(日用)에 적합하지 않다. 공공성은 객관성의 아름다움이나 보편성의 아름다움이라 할 수 있다.
· 법칙성
공공성이나 반복성에는 일정한 질서의 유지로 안전을 지탱해 갈 수 있는 것이다. 재료, 공정의 순서, 기술, 노동 이러한 공예 과정을 통솔하는 일종의 법칙으로서 공정을 순조롭게 이룰 수 있다
· 모양성
생략에 의한 단순화, 균형화를 이룸으로써 주제를 명확하게 부각하고 반복성이나 공공성, 법칙성과 조화될 수 있다.
· 비개인성
공예의 비개인적인 무명성(無銘性), 즉 나를 초월한 무명의 영역에서 생성되는 아름다움 그것이야 말로 공예품의 아름다움을 진정 자연스럽고도 자유스럽게 하는 것이다.
· 간접성
간접성은 개성이 자연과 작품 사이에 숨는다는 의미이다. 공예품은 간접성에 의해 사람의 기교나 작위를 표면으로부터 내면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아름다움을 지닐 수 있게 된다.
· 부자 유성
공예는 용도와 재료와 공정에 제약받는다. 공예가 제한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기술적, 장인적 개 념의 한계성 때문이고, 지극히 기능적이란 것은 객관적이면서도 필요한 요구와 역할에 강요된 성격이 있기 때문이며, 먼저 기능과 실용성에 근본적인 가치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공예의 분류 Moser Craftsurin Prockiti Mella Processing
1. 수공예
수공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물건을 만드는 일에서 시작했다. 인간은 생활을 위해서, 즉 주거(住居)를 위해서, 식량을 위해서,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전투하기 위해서, 필요한 물건을 구비해야 했다. 또한 수공예는 지방 공예의 성질을 띠게 되었다. 그 지방의 천연재료와 기후풍토가 특수한 향토적 공예의 성장을 촉진했고 이 수공예의 지방성(地方性)이 그 민족에게 고유의 미(美)를 형성하는 토대가 되었다.
2. 귀족공예
귀족공예에 나타난 성격 중 우선 눈에 띄는 것은 오직 하나밖에 못 만든다는 것이다. 즉 같은 형태, 같은 색채, 같은 재질, 같은 구조의 공예품이 없다. 특권계급의 생활 필요 때문에 시작된 공예품이 제작물로 되어 버리고 예술품으로 전락하여 귀족공예가 되어 대중의 생활에서 멀어져 보편 타당성을 잃고 타락한 것이다. 이즈음에 직인(職人)이라는 지위를 떠나 예술가가 되고 여기서 만들어진 공예를 개인 공예라 하며 이른바 미술공예가 탄생한다.
3. 민중 공예
민중의 생활을 위해 만들어지는 공예이다. 귀족공예나 개인 공예와 달리 민중 공예에는 지방적 특색과 생활의 전통을 보이는 소박한 아름다움이 있다. 민중 공예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일반 민중의 생활을 위해서 만들어진 물품이다.
· 실용을 직접 목적으로 해서 만들어진다.
· 광범위한 수요에 응하기 위해 다량으로 만들어진다.
· 가능한 한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에게 소비되도록 만들어진다.
· 만드는 사람이 직공들이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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