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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금속공예 & 주얼리

조형 원리에 대한 분석과 조형의 요소

by 윤앤민2 2022. 12. 25.

조형 원리에 대한 분석 Mastsar Cruflsmen Precious Meicil Processing 


1. 빛

  - 채색된 면으로부터 반사되는 빛의 정도를 본다.
  - 색이 형태를 지각하고 식별하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 가 본다. 
  - 개성 있는 대담한 색 또는 환경에 최적한 색을 사용했는가 
  - 강한 빛에는 요철에 의한 음영효과를 약한 빛에는 양감, 질감, 색채를 강조하고 단순성이나

    쾌적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 빛의 특성이나 광도나 방향에 의하여 최적한 심미 환경을 연출하고 있는가

 

 2. 균형 

 - 내구성이 강한 재료이며 기법이나 표현 처리가 외부 환경에 적절한가
 - 평형의 연속과 대비와 상보에 의한 동적 유발이 심리적인 영향을 주는가
 -근접성, 유사성, 연속성, 방향성, 균제 등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
 -시각적 균형은 심리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고 중량감과 방향감에 의하여 어떤 균형을 규정하고 

  있는가
 -중량감의 이동과 방향감에 의하여 이루어진 동적 균형에 의한 효과는 어떠한가
 - 안정감을 위한 성장의 여지와 구조에 대한 상보 융합이 형태에 내포되어 있는가 
- 변화에 당면하여 변하지 않으며 가변적 균형에 의하여 조절되고 있는가 
- 공간에 암시된 무형의 시각적 속성들에 의해 대응하는 평형의 유기체적 속성이 있는가

 

3. 대비

- 서로를 강력하게 하는 역동적인 요소로서 공간, 양감, 질감, 크기, 형태 등의 대비효과 나타나고

  있는가
- 반대되는 가치에 의하여 서로의 특성을 신장시키며 조화되고 있는가
-상반되는 개념을 전제로 하여 의미를 파악하며 상보적 효과를 위하여 반대 형상에 공 이 예비 

 되어 있는가
-시각 구조에 비교를 일으키는 자극이 주어져서 왜곡 현상이 일어나고 있지 않은가 

 

4. 크기

- 공간을 다면적으로 성장시켜 시각적 크기를 무한히 확장하고 있는가
- 작품의 크기와 중량의 실제성과 예상되는 공간의 양을 측정할 수 있는가
- 힘이나 강도 등의 질과 크기의 관계가 실증되고 있는가
- 개방적 한계를 향한 외향적 성장과 지향성 공간과 무형적 역동성이 창출되고 있는가

 

 

5. 비례

- 부분이나 구조역학적인 비례가 조향 효과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
- 비례에 의하여 형태의 특성이나 형상을 어떻게 부여하고 있는가
- 자연 비례의 크기의 변화에 의하여 형태와 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 명확한 수학 적지에 근거한 치수의 반복이나 일관성 있는 방법에 대한 속성이 나타나고 있는가
- 크기와 중량, 거리, 방향, 음영 등에 의한 새로운 관계의 비례는 어떠한가
- 비례 속에서 다시 비례를 파괴하는 유동적 비례에 의한 조화는 어떠한가

6. 변화

- 항상 변화하는 주위 환경의 질적 향상을 고려 하였는가
- 조건이나 위치에 따라 양상이 변화하므로 마련된 공간에 의하여 동적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가
- 시각 전환과 현존 가변성에 대한 변화는 어떻게 조정하는가

7. 통일

- 부분들을 전체적인 하나의 형상으로 적절히 결합하여 질서를 부여하고 있는가
- 부분이 전체적 특성에 종속되도록 조처하고 있는가
- 통합되고 체계화된 전체성을 위하여 어떻게 조처하고 있는가
- 형태의 통합을 위하여 어느 경향을 적용했는가

8. 조화

- 형태에 대하여 주변 형태 간의 유기적인 관계가 어떻게 맺어지고 있는가
- 비대칭, 구심적, 불규칙한 형태 등은 여분의 공간에 의하여 어떻게 균형과 평형상태를 형성하고 

  있는가 

 

9. 형태 

- 창의성, 통합성, 현산성, 미의 식성 등 형태의 특성이 잘 구현되고 있는가 
- 단순성과 명료한 질서를 구체화하고 절제하여 제시하고 있는가 
- 재료와 기법의 개발, 미적가치의 성장 등 표현 시도의 종합적인 촉구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 형태와 형태의 상관성에 순응하면서 특정 분야가 표출되고 있는가 
-전체 형태가 자연스럽게 조화되며 억제된 함축성에서 추출되고 있는가 
- 유연한 운동, 대비되는 요소, 명확한 형태에 의하여 강조를 실현하고 있는가



조형의 요소 Music Croffericin Preclous Mola Processing



1. 공간 

공간의 종류는 지적개념이 작용하는 추상공간 빛이나 전파가 작용하는 정보공간, 사람과 동물이 살아

가는 행동 공간, 신호가 의미하는 상징 공간 그리고 마음속에서 작용하는 심리 공간 등이 있다. 공간의

적극성이란 공간에 인간의 의도가 충만하고 계획성이 있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은 양성적이고 내 부기

능이 충족되어 있으며 질서가 있고 강도가 높으며 구심적 질서형의 수렴성 공간이다. 공간의 소극성

이란 공간이 자연발생적이며 계획성이 없고 음성적이며 발산 성 공간이다. 공간은 시간의 개념과도

합치되고 공간의 본질은 그것을 한정 짓는 모든 요소의 상호작용에 있다. 

2. 양감 

조형은 물질에 의한 표현의 세계이므로 물질의 크기, 밀도, 무게, 탄력 등의 고려에 의해 양감을 어떻

게 적절히 처리하여 구현하느냐가 중요하다. 형태의 표현은 평면적으로만 보지 말고 충만 되어 있는

내부의 질량을 전제하면서 표면 대 비에 의해 탄력이나 팽창성을 높임으로써 내부에서의 충실함과 외

부로 분출하는 생명력을 강조한다. 시각과 촉각의 구분은 대상물에 대한 순수한 시각적인 이해로부터

부피감인 양감을 분리하게 된다. 입체물을 만져보아 생동감을 느끼고 부피를 느끼며 중량감을 감지하

는데 이때 시각과 촉각은 적극적으로 지각적인 경험에 참여하는 실제적 감각 현상에 의하여 유기적인

힘을 인식하게 된다. 양감에는 재료가 갖는 양괴에 의한 물리적 양감과 재료의 특성인 발광, 투과, 반

사,반영 등에 따른 침투나 확산에 의한 양감이 있고 촉각이나 운동감각을 수반하는 성장 지향성 양감

이 있다.

3. 질감 

착상과 재질은 기법에 의해서 다양한 가능성이 열리며 이것에 의해 촉각을 자극하고 구체적인 존재로

서 감지되는 것이다. 조형은 물질에 의한 표현이므로 물질 자체가 갖는 재질의 기능이나 본질은 감각 

형태의 성격을 결정 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 형태의 표면이 갖는 재질감을 재료의 강도, 질량

감, 조직의 정밀도, 유연성과 도야성, 빛의 흡수나 반사, 색채 등에 따라 시각적 감지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재료마다 본성이 다르며 또한 조형은 재료의 속성보다도 기법과 표면효과에 의하여 현상학

적으로 감지되는 속성을 갖기 때문에 촉각, 시각, 질감에 대한 조화를 추구해야 한다. 질감의 변화는 

빛의 위치와 강도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다양한 기상 조건에 따라 달라지며 명암에 의한 음영이 나타

나고 감상자의 위치나 방향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