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를 모시는 대상자를 상징하는 지방은 임시로 만드는 위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사를 지내는 대상자에 따라 지방을 쓰는 방법과 지방 서식 다운로드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첨부해 두었습니다.
지방의 의미, 주체
지방의 뜻 : 종이 등에 지방문을 써서 만든 신주(神主). 즉, 죽은 사람의 위패를 말합니다.
① 망자를 상징하는 것으로 영정사진이 있다면 굳이 지방을 안 써도 됩니다.
② 지방은 한지에 붓글씨로 쓰고 밥풀을 묻혀 위패에 붙이는 것이 원칙이긴 하나 지금은 조선시대가 아니니 시대에 맞게 편한 방법으로 쓴다고 조상님이 노하진 않으실 듯합니다.
③ 제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제주라고 합니다. 제주를 기준으로 지방을 써야 합니다.
- 아버님 제사를 자녀들과 어머님이 함께 모실 경우 자식이 아버님을 모시는 기준으로 지방을 써야 합니다.
- 만일 자식이 없는 아내가 남편의 제사를 모실 경우는 아내가 제주가 되어 남편의 지방을 씁니다.
④ 지방은 제사가 끝나면 태워 없애야 합니다. 지방은 다음 제사를 위해 재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혼령을 붙드는 것이나 마찬가지라 집안에 우환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 이번 제사부터 믿음직한 아들,남편이 되자
지방 크기
지방의 크기 : 세로 22~25cm정도 X 가로 6~7cm
원래 정해진 규격이 없으나, 전통적으로 깨끗한 한지를 폭 6CM, 길이 22CM정도의 직사각형으로 짤라 사용합니다.
지방 쓰는 양식
지방을 쓰는 위치는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에 작성하며 합동제사 지방은 왼쪽부터 고조부모님, 증조부모님, 부모님 순으로 놓습니다.
1인이면 정가운데 정렬로씁니다.
2인이면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
3인이면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으로 달아서 씁니다.
지금부터 대상자별(제사의 주체)로 지방쓰는 법과 지방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도록 양식을 첨부 해 두었이니 마음 놓도 퍼 가시기 바랍니다.
아버님 지방쓰는 법
- 아버님 단독으로 제사를 지낼때 쓰는 양식입니다. 부모님(합설) 양식도 아래에 있습니다.
- 자식이 아버님의 제를 지낼 때 사용하는 지방입니다.
- 위에서 아래로 [현고, 학생, 부군, 신위]로 읽습니다.
- 한글지방쓰는 법 - 현고 학생 부군 신위
· 현고 : 모시는 조상, 신주(神主)나 축문(祝文)의 첫머리에 쓰는 돌아가신 아버지의 존칭.
· 학생 : 조상의 지위, 생전에 벼슬을 하지 아니하고 죽은 사람의 명정, 신주, 지방에 쓰는 존칭.
· 부군 : 조상의 이름, 아버지나 남자 조상을 높여 이르는 말.
· 신위 : 조상의 자리,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의지할 자리. 죽은 사람의 사진이나 지방
※ 아버님지방 서식 다운로드
어머님 지방쓰는 법
- 어머님 제사를 홀로 지낼때 단독으로 지방 쓰는 양식입니다.
위에서부터 아래로 [현비, 유인, (본관), 신위] 로 읽습니다.
본관은 '김해 김씨, 밀양 박씨'등으로 기입합니다.
남자의 경우 성씨를 쓰지 않으나 여자의 경우 [신위] 바로 위에 [본관]을 씁니다.
· 현비 : 돌아가신 어머님을 일켰습니다.
· 유인 : 생전에 벼슬하지 못한 사람의 아내의 신주나 명정(銘旌)에 쓰던 존칭.
※ 어머님지방 서식 다운로드
아래 한글파일을 여신 후 어머님 본관(예: 김해김)만 기입해서 인쇄하세요.
부모님 지방쓰는 법[합설]
- 부모님이 두 분 다 돌아가셨을 경우 두 분의 지방을 함께 씁니다.
· 왼쪽 아버님(남자) - "현고 학생 부군 신위"
· 오른쪽 어머님(여자) - "현비 유인 OOO씨 신위"
※부모님 지방 서식 다운로드
백부모님 지방쓰는 법
백부모님은 아버지의 형, 나에게는 큰아버님 숙모님이 됩니다. 백부모님이 자식이 없어 제사를 지낼 줄 사람이 없을 경우 가장 가까운 조카(아들)가 제를 대신 올릴 경우가 있습니다.
· 왼쪽 백부(큰아버지) - "현백부 학생 부군 신위"
· 오른쪽 백부의 처(큰 어머니, 숙모) - "현백모 유인 OOO씨 신위"
※ 백부모님 지방 서식 다운로드
조부모님 지방 쓰는 법
- 할아버지, 할머님의 제사를 합동으로 지낼때 쓰는 양식입니다.
· 왼쪽 조부, 할아버지(남자) - "현조고 학생 부군 신위"
· 오른쪽 조모, 할머님(여자) - "현조비 유인 OOO씨 신위"
※ 조부모님 지방 서식 다운로드
증조부모님 지방 쓰는 법
- 증조부모님의 지방 쓰는 법입니다.
· 왼쪽 증조부, 증조할아버지 (남자) - "현증조고 학생 부군 신위"
· 오른쪽 증조모, 증조할머니 (여자) - "현증조비 유인 OOO씨 신위"
※ 증조부모님 지방 서식 다운로드
고조부모님(고조할아버지, 할머님) 지방 쓰는 법
형, 형수 지방 쓰는 법, 양식 다운로드
- 동생이 형과 형수의 제사를 지낼 경우 사용하는 지방입니다.
· 형의 지방 : 위에서 아래로 "현형 학생 부군 신위" 로 읽습니다.
· 형수의 지방 : " 현형비, 유인, 본관, 신위 "
동생, 아들 지방 쓰는 법, 양식 다운
- 형이 동생의 제사를 지낼 경우, 부모가 아들의 제사를 지낼 경우 사용하는 지방입니다.
- 예부터 자식이 부모님보다 앞서 갈 경우는 불효를 한 것이라 제사를 지내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부모님이 정 제사를 지내고 싶다면 절은 하지 않습니다.
· 동생의 지방 : " 망제 학생 [이름] 신위 " 망제 또는 고제 사용가능
· 아들의 지방 : " 망자 수재 [이름] 신위 " 망자 또는 고자 사용가능
- 아들의 제사를 지내는 경우는 아들이 결혼을 하지 않았을 경우 부모님이 제사를 지내는 것인데 [수재]라는 말은 '장가를 가지 않은 남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 지령(之靈)은 아랫사람의 神位를 말합니다.
※ 형, 형수, 동생, 아들 지방 서식 다운로드
남편, 아내(처) 지방쓰는 법
- 남편이 아내의 제사를 지낼 경우, 아내가 남편의 제사를 지낼 경우 사용합니다.
· 남편의 지방 : " 현벽 학생 부군 신위 "
· 아내의 지방 : " 망실 유인 [본관] 신위 " , 망실 또는 고실(故室)이라고도 사용합니다.
※ 남편, 아내 지방 서식 다운로드
지금까지 제사를 지내는 대상자별 지방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대상자별로 지방 서식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남자의 경우 그대로 프린터 하여 사용하면 되고 여자의 경우는 빈 공간에 [본관]을 따로 기재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명절, 설선물, 고려사항, 주의할 점, 거래처, 부모님선물 추천
제사 지내는 방법, 순서, 제사의 의미, 기제사와 명절제사의 차이점
'돈 되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사상 차리는 법, 이번 제사부터 믿음직한 아들,남편이 되자 (0) | 2023.09.08 |
---|---|
제사 지내는 방법, 순서, 제사의 의미, 기제사와 명절제사의 차이점 (0) | 2023.09.07 |
해외직구, 배송시 영문주소, 찾는 방법, 적는 방법 (0) | 2023.09.03 |
추석연휴 할인혜택, 숙박비 3만원 할인쿠폰 30만장 쏜다 (1) | 2023.09.02 |
카드론 쓰고 있는 자영업자라면 꼭 필독, 이제 가계대출도 대환가능 (0) | 2023.08.29 |